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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램 이론/JAVA

[JAVA]네트워킹(Networking)

1. 네트워킹

  1.1. 클라이언트/서버(client/server)

    - 컴퓨터간의 관계를 역활로 구분하는 개념

    - 서비스를 제공하는 쪽이 서버, 제공받는 쪽이 클라이언트가 된다.

    - 제공하는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메일서버, 파일서버, 웹서버 등이 있다.

    - 전용서버를 두는 것을 서버기반 모델, 전용서버없이 각 클라이언트가 서버역활까지 동시에 수행하는 것을

      P2P모델이라고 한다.


 1.2. IP주소(IP address)

   - 컴퓨터를 구별하는 데 사용되는 고유한 주소값

   - 4byte의 정수로 a.b.c.d와 같은 형시그올 표현

   - IP주소는 네트워크주소와 호스트주소로 구성되어 있다.

  - 네트워크주소가 같은 두 호스트는 같은 네트워크에 존재한다.

  - IP주소와 서브넷마스크를 &연산하면 너트워크주소를 얻는다.


 1.3. InetAddress

  - IP주소를 다루기 위한 클래스


 1.4. URL(Uniform Resource Location)

   - 인터넷에 존재하는 서버들의 자원에 접근할 수 있는 주소


 1.5. URLConnection

   - 어플리케이션과 URL간의 통신연결을 위한 추상클래스


  2. 소켓 프로그래밍

   2.1. TCP와 UDP

     - 소켓 프로그래밍이란?

      - 소켓을 이용한 통신 프로그래밍을 뜻한다.

      - 소켓이란, 프로세스간의 통신에 사용되는 양쪽 끝단

      - 전화할 때 양쪽에 전화기가 필요한 것처럼, 프로세스간의 통신에서도 양쪽에 소켓이 필요하다.

    - TCP와 UDP

      - TCP/IP프로토콜에 포함된 프로토콜. OSI7계층의 전송계층에 해당


  2.2. TCP소켓 프로그래밍


  2.3. UDP소켓 프로그래밍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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