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상속
1.1. 상속의 정의와 장점
- 상속이란?
- 기존의 클래스를 재사용해서 새로운 클래스를 작성하는 것
- 두 클래스를 조상과 자손으로 관계를 맺어주는 것
- 자손은 조상의 모든 멤버를 상속받는다.(생성자, 초기화블럭 제외)
- 자손의 멤버개수는 조상보다 적을 수 없다.(같거나 많다.)
1.2. 클래스간의 관계 - 상속관계
- 공통부분은 조상에서 관리하고 개별부분은 자손에서 관리한다.
- 조상의 변경은 자손에 영향을 미치지만, 자손의 변경은 조상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.
1.2. 클래스간의 관계 - 포함관계
- 포함이란?
- 한 클래스의 멤버변수로 다른 클래스를 선언하는 것
- 작은 단위의 클래스를 먼저 만들고, 이 들을 조합해서 하나의 커다란 클래스를 만든다.
1.3. 클래스간의 관계결정하기 - 상속 vs 포함
- 가능한 한 많은 관계를 맺어주어 재사용성을 높이고 관리하게 쉽게 한다.
- is-a와 has-a를 가지고 문장을 만들어 본다.
1.3. 클래스간의 관계결정하기 - 예제설명
- 원은 도형이다. : 상속관계
- 원은 점을 가지고 있다 : 포함관계
1.3. 클래스간의 관계결정하기 - 예제설명2
1.4. 단일상속
- Java는 단일 상속만을 허용한다.
- 비중이 높은 클래스 하나만 상속관계로 나머지는 포함관계로 한다.
1.5. Object클래스 - 모든 클래스의 최고조상
- 조상이 없는 클래스는 자동적으로 Object클래스를 상속받게 된다.
- 상속계층도의 최상위에는 Object클래스가 위치한다.
- 모든 클래스는 Object클래스에 정의된 11개의 메서드를 상속받는다.
2. 오버라이딩
2.1. 오버라이딩(overriding)이란?
- 조상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메서드의 내용을 상속받는 클래스에 맞게 변경하는 것을 오버라이딩이라고 한다.
2.2. 오버라이딩의 조건
- 선언부가 같아야 한다.(이름, 매개변수, 리턴타입)
- 접근제어자를 좁은 범위로 변경할 수 없다.
- 조상의 메서드가 protected라면, 범위가 같거나 넓은 protected나 public으로만 변경할 수 있다.
- 조상클래스의 메서드보다 많은 수의 예외를 선언할 수 없다.
2.3. 오버로딩 vs 오버라이딩
2.4. super - 참조변수
- this : 인스턴스 자신의 가리키는 참조변수, 인스턴스의 주소가 저장되어있음
모든 인스턴스 메서드에 지역변수로 숨겨진 채로 존재
- super : this와 같음. 조상의 멤버와 자신의 멤버를 구별하는 데 사용
2.5. super() - 조상의 생성자
- 자손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하면, 자손의 멤버와 조상의 멤버가 합쳐진 하나의 인스턴스가 생성된다.
- 조상의 멤버들도 초기화되어야 하기 때문에 자손의 생성자의 첫 문장에서 조상의 생성자를 호출해야 한다.
3. package와 import
3.1. 패키지(package)
- 서로 관련된 클래스와 인터페이스의 묶음
- 클래스가 물리적으로 클래스파일(*.class)인 것처럼 패키지는 물리적으로 폴더이다.
패키지는 서브패키지를 가질 수 있으며 '.'으로 구분한다.
- 클래스의 실제이름은 패키지명이 포함된 것이다.
- rt.jar는 Java API의 기본 클래스들을 압축한 파일
3.2. 패키지의 선언
- 패키지는 소스파일에 첫 번째 문장으로 단 한번 선언한다.
- 하나의 소스파일에 둘 이상의 클래스가 포함된 경우 모두 같은 패키지에 속하게 된다.
- 모든 클래스는 하나의 패키지에 속하며, 패키지가 선언되지 않은 클래스는 자동적으로
이름없는 패키지에 속하게 된다.
3.3. 클래스패스 설정
- 클래스패스는 클래스파일을 찾는 경로 구분자는 ','
- 클래스패스에 패키지가 포함된 폴더나 jar파일을 나열한다.
- 클래스패스가 엾으면 자동적으로 현재 폴더가 포함되지만 클래스패스를 지정할 때는 현재 폴더도 함께
추가해주어야 한다.
- 클래스패스로 자동 포함된 폴더 for클래스파일 : 수동생성 해야함
- 클래스패스로 자동 포함된 폴더 for, jar파일 : JDK설치시 자동 생성됨
3.4. import문
- 사용할 클래스가 속한 패키지를 지정하는데 사용.
- import문을 사용하면 클래스를 사용할 때 패키지명을 생략할 수 있다.
3.5. import문의 선언
- import문은 패키지문과 클래스선언의 사이에 선언한다.
- import문을 선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.
3.5. import문의 선언 - 선언 예
4. 제어자
4.1. 제어자란?
- 클래스, 변수, 메서드의 선언부에 사용되어 부가적인 의미를 부여한다.
- 제어자는 크게 접근 제어자와 그 외의 제어자로 나뉜다.
- 하나의 대상에 여러 개의 제어자를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으나 접근제어자는 단 하나만 사용할 수 있다.
4.2. static - 클래스의 공통적인
4.3. final - 마지막의, 변경될 수 없는
4.4. 생성자를 이용한 final 멤버변수 초기화
- final이 붙은 변수는 상수이므로 보통은 선언과 초기화를 동시에 하지만
인스턴스변수의 경우 생성자에서 초기화 할 수 있다.
4.5. abstract - 추상의, 미완성의
4.6. 접근 제어자
- 멤버 또는 클래스에 사영되어, 외부로부터의 접근을 제한한다.
4.7. 접근 제어자를 이용한 캡슐화
- 접근 제어자를 사용하는 이유
- 외부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서
- 외부에는 불필요한, 내부적으로만 사용되는 부분을 감추기 위해서
4.8. 생성자의 접근 제어자
- 일반적으로 생성자의 접근 제어자는 클래스의 접근 제어자와 일치한다.
- 생성자에 접근 제어자를 사용함으로써 인스턴스의 생성을 제한할 수 있다.
4.9. 제어자의 조합
5. 다형성이란?
5.1. 다형성이란
- 여러가지형태를 가질 수 있는 능력
- 하나의 참조변수로 여러 타입의 객체를 참조할 수 있는 것 즉, 조상타입의 참조변수로 자손타입의 객체를
다룰 수 있는 것이 다형성
- 조상타입의 참조변수로 자손타입의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지만 반대로 자손타입의 참조변수로 조상타입의
인스턴스를 참조할 수는 없다.
5.2. 참조변수의 형변환
- 서로 상속관계에 있는 타입간의 형변환만 가능하다.
- 자손 타입에서 조상타입으로 형변환하는 경우, 형변환 생략가능
5.3. instanceof 연산자
- 참조변수가 참조하는 인스턴스의 실제 타입을 체크하는데 사용
- 이항연산자이며 피연산자는 참조형 변수와 타입. 연산결과는 true, false
- instanceof의 연산결과가 true이며, 해당 타입으로 형변환이 가능하다.
5.4. 참조변수와 인스턴스변수의 연결
- 멤버변수가 중복정의된 경우, 참조변수의 타입에 따라 연결되는 멤버변수가 달라진다.
(참조변수타입에 영향을 받음)
- 메서드가 중복정의된 경우, 참조변수의 타입에 관계없이 항상 실제 인스턴스의 타입에 정의된
메서드가 호출된다.(참조변수타입에 영향을 받지 않음)
5.5 매개변수의 다형성
- 참조형 매개변수는 메서드 호출시, 자신과 같은 타입 또는 자손타입의 인스턴스를 넘겨줄 수 있다.
5.6. 여러 종류의 객체를 하나의 배열로 다루기
- 조상타입의 배열에 자손들의 객체를 담을 수 있다.
6. 추상 클래스(abstract class)
6.1. 추상클래스란?
- 클래스가 설계도라면 추상클래스는 미완성 설계도
- 추상메서드를 포함하고 있는 클래스
- 일반메서드가 추상메서드를 호출할 수 있다.(호출할 때 필요한 건 선언부)
- 완성된 설계도가 아니므로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다.
- 다른 클래스를 작성하는 데 도움을 줄 목적으로 작성된다.
6.2. 추상메서드란?
- 선언부만 있고 구현부가 없는 메서드
- 꼭 필요하지만 자손마다 다르게 구현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 사용
- 추상클래스를 상속받는 자손클래스에서 추상메서드의 구현부를 완성해야한다.
6.3. 추상클래스의 작성
- 여러 클래스에 공통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추상클래스를 바로 작성하거나 기본 클래스의 공통 부문을
뽑아서 추상클래스를 만든다.
7. 인터페이스(interface)
7.1. 인터페이스란?
- 일종의 추상클래스. 추상클래스보다 추상화 정도가 높다.
- 실제 구현된 것이 전혀 없는 기본 설계도.
- 추상메서드와 상수만을 멤버로 가질 수 있다.
- 인스턴스를 생설할 수 없고, 클래스 작성에 도움을 줄 목적으로 사용된다.
- 미리 정해진 규칙에 맞게 구현하도록 표준을 제시하는 데 사용된다.
7.2. 인터페이스의 작성
- class대신 interface를 사용한다는 것 외에는 클래스 작성과 동일하다.
- 하지만, 구성요소(멤버)는 추상메서드와 상수만 가능하다.
7.3. 인터페이스의 상속
- 인터페이스도 클래스처럼 상속이 가능하다.(클래스와 달리 다중상속 허용)
- 인터페이스는 Object클래스와 같은 최고 조상이 없다.
7.4. 인터페이스의 구현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것은 클래스를 상속받는 것과 같다. 다만 extends 대신 implements를 사용한다.
- 인터페이스에 정의된 추상메서드를 완성해야 한다.
- 상속과 구현이 동시에 가능하다.
7.5.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다형성
- 인터페이스 타입의 변수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다.
- 인터페이스를 메서드의 매개변수 타입으로 지정할 수 있다.
- 인터페이스를 메서드의 리턴타입으로 지정할 수 있다.
7.6. 인터페이스의 장점
7.7. 인터페이스의 이해
7.8. 디폴트 메서드
- 인터페이스에 디폴트 메서드, static 메서드를 추가 가능하게 바뀜
- 클래스와 달리 인터페이스에 새로운 메서드를 추가하기 어려움
- 해당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가 추가된 메서드를 구현하도록 변경 필요
-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디폴트 메서드를 고안
- 디폴트 메서드는 인터페이스에 추가된 일반 메서드
- 디폴트 메서드가 기존의 메서드와 충돌하는 경우 아래와 같이 해결
8. 내부 클래스
8.1. 내부 클래스란
- 클래스 안에 선언된 클래스
- 특정 클래스 내에서만 주로 사용되는 클래스를 내부 클래스로 선언한다.
- GUI어플리케이션의 이벤트 처리에 주로 사용된다.
- 내부 클래스의 장점
- 내부 클래스에서 외부 클래스의 멤버들을 쉽게 접근할 수 있다.
- 코드의 복잡성을 줄일 수 있다.(캡슐화)
8.2. 내부 클래스의 종류와 특징
- 내부 클래스의 종류는 변수의 선언위치에 따른 종류와 동일하다.
- 유효범위와 성질도 변수와 유사하므로 비교해보면 이해하기 쉽다.
8.3. 내부 클래스의 제어자와 접근성
- 내부 클래스의 접근제어자는 변수에 사용할 수 있는 접근제어자와 동일하다.
- static 클래스만 static멤버를 정의할 수 있다.
8.3. 내부 클래스의 제어자와 접근성
- 내부 클래스도 외부 클래스의 멤버로 간주되며, 동일한 접근성을 갖는다.
8.3. 내부 클래스의 제어자와 접근성
- 외부 클래스의 지역변수는 final이 붙은 변수(상수)만 접근 가능하다.
- 지역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소멸된 지역변수를 참조할 수 있기 때문이다.
8.4. 익명 클래스
- 이름이 없는 일회용 클래스. 단 하나의 객체만을 생성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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