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-1. 조건문 - if, switch
- 조건문은 조건식과 실행될 하나의 문장 또는 블럭{}으로 구성
- Java에서 조건문은 if문과 switch문 두 가지 뿐이다.
- if문이 주로 사용되며, 경우의 수가 많은 경우 switch문을 사용할 것을 고려한다.
- 모든 switch문은 if문으로 변경이 가능하지만, if문은 switch문으로 변경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.
1-2. if문
- if문은 if, if-else, if-else if의 세가지 형태가 있다.
- 조건식의 결과는 반드시 true 또는 false이어야 한다.
1-2. 중첩 if문
- if문 안에 또 다른 if문을 중첩해서 넣을 수 있다.
- if뮨의 중첩횟수에는 거의 제한이 없다.
1.3. switch 문
- if문의 조건식과 달리, 조건의 계산결과 int범위 이하의 정수만 가능
- 조건식의 계산결과와 일치하는 case문으로 이동 후 break문을 만날 때까지 문장들을 수행한다.
(break문이 없으면 switch문의 끝까지 진행한다.)
- 일치하는 case문의 값이 없는 경우 default문으로 이동한다. (default문 생략가능)
- case문의 값으로 변수를 사용할 수 없다.(리터럴, 상수만 가능)
1.4. 중첩 switch문
- switch문 안에 또 다른 switch문을 중첩해서 넣을 수 있다.
- switch문의 중첩횟수에는 거의 제한이 없다.
1.5. if문과 switch문의 비교
- if문이 주로 사용되며, 경우의 수가 많은 경우 switch문을 사용할 것을 고려한다.
- 모든 switch문은 if문으로 변경이 가능하지만, if문은 switch문으로 변경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.
- if문보다 switch문이 더 간결하고 효율적이다.
1.6. Math.random()
- Math클래스에 정의된 난수를 발생하는 함수
- 0.0과 1.0 사이의 double값을 반환한다.
2-1. 반복문 - for, while, do-while
- 문장 또는 문장들을 반복해서 수행할 때 사용
- 조건식과 수행할 블럭{} 또는 문장으로 구성
- 반복횟수가 중요한 경우에 for문을 그 외에는 while문을 사용한다.
- for문과 while문은 서로 변경가능하다.
- do-while문은 while문의 변형으로 불럭{}이 최소한 한번은 수행될 것을 보장한다.
2-2. for문
- 초기화, 조건식, 증감식 그리고 수행할 블럭{} 또는 문장으로 구성
2-4. while문
- 조건식과 수행할 블럭{} 또는 문장으로 구성
2.5. 중첩 while문
- while문 안에 또 다른 while문을 포함시킬 수 있다.
- while문의 중첩횟수에는 거의 제한이 없다.
2.6. do-while문
- while문의 변형, 블럭{}을 먼저 수행한 다음에 조건식을 계산한다.
- 블럭{}이 최소한 1번 이상 수행될 것을 보장한다.
2.7. break문
- 자신이 포함된 하나의 반복문 또는 switch문을 빠져 나온다.
- 주로 if문과 함께 사용해서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반복문을 벗어나게 한다.
2.8. continue문
- 자신이 포함된 반복문의 끝으로 이동한다.(다음 반복으로 넘어간다.)
- continue문 이후의 문장들은 수행되지 않는다.
2.9. 이름 붙은 반복문과 break, continue
- 반복문 앞에 이름을 붙이고, 그 이름을 break, continue와 같이 사용함으로써 둘 이상의 반복문을 벗어나거나
반복을 건너뛰는 것이 가능하다.
'프로그램 이론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]객체지향언어의 개넘 - 2 (0) | 2018.05.23 |
---|---|
[JAVA]객체지향언어의 개념 - 1 (0) | 2018.05.20 |
[JAVA]배열(Array) (0) | 2018.05.20 |
[JAVA]연산자(Operator) (0) | 2018.05.18 |
[JAVA] 변수(Variable) (0) | 2018.05.18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