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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램 이론/JAVA

[JAVA] 변수(Variable)

1. 변수(Variable)란?

  - 변수는 변하는 수이면서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기억공간이다.

2. 변수의 타입(Data Type)

  - 기본형(Primitive Type)

    - 8개(boolean, char, byte, short, int, long, float, double)

    - 실제 값을 저장

    - 논리형

      - true와 false 중 하나를 값으로 갖으며, 조건식과 논리적 계산에 사용된다.

    - 문자형

      - 문자를 저장하는데 사용되며, 변수 당 하나의 문자만을 저장할 수 있다.

    - 정수형

      - 정수 값을 저장하는데 사용된다. 주로 사용하는 것은 int와 long이며,

        byte는 이진데이터를 다루는데 사용되며,

        short은 c언어와의 호환을 위해 추가되었다.

    - 실수형

      - 실수 값을 저장하는데 사용된다. float와 double이 있다.

  - 참조형(Reference Type)

    - 기본형을 제외한 나머지(String, System 등)

    - 객체의 주소를 저장(4byte, 0x0000000~0xffffff)


3. 변수의 선언방법

  - 타입 변수명;

  - 예)

4. 명명규칙(Naming convention)

  1-1. 대소문자가 구분되며 길이에 제한이 없다.

     - True와 true는 서로 다른 것으로 간주된다.

  1-2. 예약어(Reserved word)를 사용해서는 안된다.

     - true는 예약어라 사용할 수 없지만, True는 가능하다.

  1-3. 숫자로 시작해서는 안된다.

     - top10은 허용하지만 7up은 허용되지 않는다.

  1-4. 특수문자는 '_'와 '$'만을 허용한다.

     - $harp은 허용되지만 S#arp는 허용되지 않는다.

  1-5. 클래스 이름의 첫 글자는 항상 대문자로 한다.

     - 변수와 메서드 이름의 첫 글자는 항상 소문자로 한다.

  1-6. 여러 단어 이름은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한다.

     - lastIndexOf, StringBuffer

   1-7. 상수의 이름은 대문자로 한다. 단어는 '_'로 구분한다.

     - PI, MAX_NUMBER


5. 변수, 상수, 리터럴

  - 변수(variable) : 하나의 값을 저장하기 위한 공간

  - 상수(constant) : 한 번만 값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

  - 리터럴(literal) : 그 자체로 값을 의미하는 것

6. 리터럴과 접미사

7. 변수의 기본값과 초기화

  - 변수의 초기화 : 변수에 처음으로 값을 저장하는 것

  - 지역변수는 사용되기 전에 반드시 초기화해주어야 한다.

8. 문자와 문자열

9. 정수의 오버플로우(Overflow)

10. 형변환(Casting)

  - 형변환 : 값의 타입을 다른 타입으로 변환하는 것이다.

  - boolean을 제외한 7개의 기본형은 서로 형변환이 가능하다.


   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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