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변수(Variable)란?
- 변수는 변하는 수이면서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기억공간이다.
2. 변수의 타입(Data Type)
- 기본형(Primitive Type)
- 8개(boolean, char, byte, short, int, long, float, double)
- 실제 값을 저장
- 논리형
- true와 false 중 하나를 값으로 갖으며, 조건식과 논리적 계산에 사용된다.
- 문자형
- 문자를 저장하는데 사용되며, 변수 당 하나의 문자만을 저장할 수 있다.
- 정수형
- 정수 값을 저장하는데 사용된다. 주로 사용하는 것은 int와 long이며,
byte는 이진데이터를 다루는데 사용되며,
short은 c언어와의 호환을 위해 추가되었다.
- 실수형
- 실수 값을 저장하는데 사용된다. float와 double이 있다.
- 참조형(Reference Type)
- 기본형을 제외한 나머지(String, System 등)
- 객체의 주소를 저장(4byte, 0x0000000~0xffffff)
3. 변수의 선언방법
- 타입 변수명;
- 예)
4. 명명규칙(Naming convention)
1-1. 대소문자가 구분되며 길이에 제한이 없다.
- True와 true는 서로 다른 것으로 간주된다.
1-2. 예약어(Reserved word)를 사용해서는 안된다.
- true는 예약어라 사용할 수 없지만, True는 가능하다.
1-3. 숫자로 시작해서는 안된다.
- top10은 허용하지만 7up은 허용되지 않는다.
1-4. 특수문자는 '_'와 '$'만을 허용한다.
- $harp은 허용되지만 S#arp는 허용되지 않는다.
1-5. 클래스 이름의 첫 글자는 항상 대문자로 한다.
- 변수와 메서드 이름의 첫 글자는 항상 소문자로 한다.
1-6. 여러 단어 이름은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한다.
- lastIndexOf, StringBuffer
1-7. 상수의 이름은 대문자로 한다. 단어는 '_'로 구분한다.
- PI, MAX_NUMBER
5. 변수, 상수, 리터럴
- 변수(variable) : 하나의 값을 저장하기 위한 공간
- 상수(constant) : 한 번만 값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
- 리터럴(literal) : 그 자체로 값을 의미하는 것
6. 리터럴과 접미사
7. 변수의 기본값과 초기화
- 변수의 초기화 : 변수에 처음으로 값을 저장하는 것
- 지역변수는 사용되기 전에 반드시 초기화해주어야 한다.
8. 문자와 문자열
9. 정수의 오버플로우(Overflow)
10. 형변환(Casting)
- 형변환 : 값의 타입을 다른 타입으로 변환하는 것이다.
- boolean을 제외한 7개의 기본형은 서로 형변환이 가능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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